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작두콩차 효능

by HAHOH 2020. 10. 21.

작두콩차 효능, 주의사항, 차 끓이는 법

작두콩차 유래

작두콩차는 본래 열대 아시아, 아프리카, 인도와 같은 열대지방에서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콩깍지의 모습이 작두 모양과 비슷하여 작두콩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과거 기록에 보면 고려시대 때 약재로 사용되었다는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6.25 전쟁 이후 볼 수 있었던 식물은 아니었습니다.

 

국내에서 다시 재배가 된 시기는 1990년대 말입니다. 충청북도와 중국 헤이룽장성이 자매결연을 맺었는데 그 당시 작두콩을 선물로 받게 되면서 이후 작두콩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작두콩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점차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작두콩 효능과 주의사항 작두콩차 끓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1. 작두콩차 효능 - 다이어트

첫 번째로 작두콩차 섭취 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작두콩 안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지방의 흡수 속도를 늦춰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작두콩차 효능 - 면역력 강화

두 번째로 작두콩차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작두콩 안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면역체계가 좋아지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플로보노이드라는 황산화 성분이 다른 콩들에 비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런 성분은 호흡기 염증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작두콩차 효능 - 환절기 호흡기 질환 개선

세 번째 효과는 환절기에 오는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작두콩에는 비염 증세를 개선해주는 히스티딘과 염증을 제거해주는 우레아제 성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천식, 축농증, 비염, 기침 등의 호흡기 질환을 나아지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작두콩차 효능 - 위장질환 개선 

넷 번째 효과는 변비, 복통, 속 쓰림 등과 같은 위장질환을 개선해주는 것입니다.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는 식품으로 위나 장, 뱃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황산화성분이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작두콩 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작두콩차 효능 - 치주질환 개선

다섯 번째 효과는 구강 내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들을 억제해주는 것입니다. 작두콩 안에는 카나바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구강 내에 있는 박테리아를 살균함으로써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잇몸이 붓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6. 작두콩차 효능 - 눈 건강 강화

여섯 번째 효과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를 계속 보다 보면 눈이 피로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작두콩 안에 들어있는 다양한 아미노산과 다른 콩들에 비해 3~4배 많은 비타민 B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양의 비타민 A와 비타민 C도 있어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야맹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7. 작두콩차 효능 - 혈관 건강

일곱 번째 효과는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작두콩 내에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정체되어 있는 혈액을 풀어주고, 혈관 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혈액 순환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동맥 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끓이는 법

작두콩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 섭취 방법 중에 하나가 작두콩차를 끓여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작두콩을 섭취하는 방법에는 삶아서 바로 먹어나 밥을 지을 때 같이 넣어서 먹는 방법도 있지만 차로 끓여서 마시게 되면 채내에 흡수율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차로 끓여서 마실 때에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작두콩을 말려줍니다. 그 후 마른 프라이팬에 3분 정도 볶아준 뒤에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섭취 시 주의사항

작두콩차 효능이 좋다고 하더라도 너무 과도한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콩을 직접 먹을 경우 하루 10알 이하, 차로 마실 경우 2잔 이내가 권장 섭취량이라고 합니다. 또한 작두콩차는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몸에 원래 열이 많은 사람들은 설사 또는 복통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